검색광고, 키워드광고란?

2012. 11. 8. 01:45검색광고 200% 활용하기

 

검색광고, 키워드광고 혹은 오버추어,클릭초이스..

실제로 인터넷을 이용한 일을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들어봤을 법한 용어들입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을 총칭하는 용어가 바로 검색광고 혹은 키워드광고 인것이지요.

검색광고, 키워드광고 (이하 검색광고로 총칭)에는 아주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국내의 포탈사이트들인 네이버, 다음, 네이트에서 각각 진행하는 검색광고들이 있는가 하면 구글에서 진행하는 것과 오버추어라는 검색광고 파트너가 운영하는 광고들까지 참으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자~ 그럼 이 검색광고란 정확하게 무었일까요.

아래 보이는 이미지가 바로 검색광고의 모습 중 하나입니다.

국내 포털사이트중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의 검색결과를 캡쳐한 것입니다.

바로 이런식으로 특정 키워드 즉,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광고가 바로 검색광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런 결과들은 국내의 포탈사이트들은 거의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조자체는 구글 역시 동일합니다. 다만, 노출되는 공간이 다를 뿐이지요.

이런 검색광고들에는 기존의 타 광고들과 다른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CPC 과금 형태의 광고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할 때만 돈을 지불한다. 라는 뜻입니다.

즉, 청바지라는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이 수십만명이더래도 정작 노출된 광고를 클릭한 사람이 10명이라면 10명에 대한 광고비만 지불하면 된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상당히 효율적인 시스템일 수도 있으나 부정클릭등의 부작용을 낳기도 했습니다.때문에 각종 검색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이 부정클릭을 최소화 하기 위한 노력들을 많이 하고 있고 과거에 비해 상당부분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2. 실시간 입찰, 운영 방식

검색을 한뒤 결과가 노출될 때 광고가 노출되는 공간은 한정이 되어있습니다. 반면 광고를 내보내고 싶어하는 업체들은 훨씬 많죠. 그래서 검색광고는 실시간 입찰에 따라 순위를 정해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입찰 시작가는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략 70원~90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입찰 시작가가 저렴하니까 얼마 안할거라고 예상하시면 큰코 다치십니다. 키워드 단가는 높은것은 몇만원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있고 패션 관련 키워드들중 일부는 클릭양이 엄청나게 많아 몇백원의 단가로도 엄청난 양의 광고비를 소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가지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실시간 운영 관리가 가능합니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등 기존의 매체들이나 인터넷 배너같은 광고들의 경우 한번 제작을 해서 노출 시키기 시작하면 수정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 했습니다.

하지만 검색광고는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제목과 설명(이하 T&D)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광고의 경우 실시간 입찰과 운영이 아주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3. 타겟 광고

검색광고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하던 광고와는 달리 특정 니즈(Needs)가 있는 잠재 고객들에게만 노출하는 것이 가능한 타겟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청바지라고 검색을 하는 경우 어떠한 식으로든 해당 품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는 것이고, 청바지 쇼핑몰 이라고 검색을 하는 경우에는 청바지를 쇼핑몰에서 구매하려는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는 것처럼 말이죠.

때문에 나의 광고예산에 따라 어느 정도 수준의 타겟을 상대로 광고를 진행할 것인지 선택하는 일이 상당히 중요하고, 남들이 아직 찾지 못한 키워드를 찾아내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 검색광고의 굵직한 특징은 이렇게 세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지금 당장 생각이 나진 않네요. 혹, 빠뜨린 이야기가 있다면 추후 덧붙이겠습니다.

아무튼, 검색광고는 위와 같은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작게는 매일 몇 백, 몇 천원에서부터 몇백만원까지 광고비가 하늘과 땅차이로 나올 수 있게 됩니다. 만원짜리 키워드로 하루에 100번의 클릭을 받는다면 일 광고비가 100만원씩 나오는 것이고 백원짜리 키워드의 경우엔 매일 만원씩의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는 것이죠.

또한, 그렇기에 동일한 조건하에 저렴하게 진행 하는 것이 불가능한 광고이기도 합니다. 평균 클릭 단가가 1000원이 나오는 상황에서 하루 200번의 클릭까지 끌어낼 수 있다면 무조건 하루 20만원씩의 광고비가 소진되어야 한다는 거죠. 균일가(?)라고 생각하시면 좀 쉽게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각각의 포탈사이트에서 정해 놓은 규칙대로 가격이 형성되어 지불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친분이 있다거나 해서 나름의 가격 결정이 안된다는 것이죠.

물론 순위를 조정하거나 노출 중단등을 통해 어느정도 예산에 맞춰서 진행하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재정적인 문제에 크게 부딪힌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선 어떻게 하면 검색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고 오늘은 일단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羅人 金洗鍾