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하지 않는 검색광고(키워드광고) 운영법

2012. 11. 13. 09:32검색광고 200% 활용하기

지난 포스팅에서 검색광고가 무엇인지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그럼 이 검색광고를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실 이 검색광고를 섣불리 진행하다가 자금의 손실을 겪고 결국 망하곤 합니다. 안타깝지만 그게 현실입니다. 이런 선례들이 아주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그런 분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는 것 역시 매우 안타까운 사실입니다.

그럼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날까요? 검색광고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동안 많은 광고주들을 보면서 찾은 성공과 실패의 공통점들을 갖고 검색광고 운영시 꼭 지켜야 할 내용들을 찾아봤습니다.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최소한의 준비가 완료된 상태에서 진행한다.

제품도 몇개 되지도 않고 쇼핑몰도 엉성하게 만들어 둔 상태에서.. 검색광고만 집행하시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검색광고가 타겟 특화가 되어있으므로 진행하면 한개는 팔리겠지.. 라면서 말이죠. 대개 이런분들은 만류해도 고집을 부리십니다. 일단 진행하자고 말이죠.

진행하면서 발빠르게 제품을 추가하고, 사이트를 수정해가면서 고객 반응을 보면서 쇼핑몰을 구축하실것이 아니라면 충분한 상품과 결제수단등 최소한의 것들은 모두 구비를 해둔 이후에 광고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이는 오랜시간이 걸리는 블로그, 카페 마케팅 등이 아닌 대부분의 광고에 해당 되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둘째, 나에게 맞는 적절한 예산과 키워드의 범위를 정해서 진행한다.

이것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청바지를 파는 A라는 몰이 있습니다. '청바지'라는 키워드로 광고를 하는게 맞을까요? 자금력이 풍부하다면 처음부터 이렇게 투자를 해서 유입량을 최대로 높이는 것도 굳이 나쁘다고만은 할수 없겠으나 허리띠 꽉꽉 졸라매고 있으시다면, 대답은 절대 No! 입니다.

청바지에도 여러 종류의 청바지가 있겠지요. 진청, 돌청, 스키니등등.. 상당히 많은 종류의 청바지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파는곳, 쇼핑몰 등..구매를 직접적으로 원하는 유저가 검색할만한 단어부터 덧 붙인여 사용한다면 이 키워드를 타고 들어온 유저의 구매 전환율은 상당히 높을 것입니다.

즉, 예산의 범위를 먼저 설정하고 그 범위에 맞게 구매 전환율이 높을만한 키워드부터 진행을 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단, 이럴 경우 접속량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의 내 재정 상황을 비롯한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 어느 수준의 키워드까지 사용을 할 것인지를 정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셋째, 가능한 실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CPC라는 과금형태의 특성상 자칫 말도 안되는 금액이 순식간에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입찰 상황을 체크하고 광고비 소진상황을 컨트롤하기 위해 실시간 운영을 진행해야 합니다. 사실상 사업주 본인이 실시간 운영을 위해 붙어있기가 힘드므로 직원을 채용하거나 대행사를 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넷째, 검색광고에만 목매지 마라!

검색광고는 수많은 마케팅 수단 중 한가지 입니다. 과거 경쟁이 좀 덜하던 시기에는 검색광고만 잘해도 온라인 상에서 자리잡는것이 가능했으나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검색광고에만 목매지 말고 다양한 마케팅 수단을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섯째, 전문가를 충분히 활용하되, 가능한 자신도 전문가가가 되어라!

검색광고의 경우 대행사를 통해 진행을 한다 하더라도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행사를 통해 진행하는 것도 직원을 채용하기 힘든 상황일 때에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맡겨놓고 나몰라라 하는 식의 진행은 자칫 방향성을 잃고 돈만 날리는 광고가 되버릴 수 있습니다.

대행사의 규모보다는 담당자를 보고 대행을 의뢰하시고 믿고 맡기시되 수시로 진행되는 내용들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시고 틈나는데로 공부도 하셔서 계정을 보면서 A는 B로 해라! 라는 식의 요청도 할 줄 아셔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상 다섯가지 정도를 꼭 지켜야 할 내용으로 꼽을 수 있을듯 합니다. 물론, 이 다섯가지가 전부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다만, 이 내용들을 바탕으로 상황에 따라 맞는 전략을 세워 진행을 한다면 적어도 검색광고로 인해 쉽게 망하는 일은 없을 거라는 이야기인 거죠. ^^

검색광고도 파고 들면 파고 들수록 복잡하고 다양한 전략을 세워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좀더 깊은 내용들은 필히! 제대로 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사기꾼 많으니 조심하시고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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